피그말리온 효과 > 말씀 묵상

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

[황대박 선교사] 피그말리온 효과

축복의 말에는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는 엄청난 힘이 있습니다.

본문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 [민수기6:27]

 

옛날 키프로스에 피그말리온이라는 한 조각가가 살았습니다. 이 조각가는 어떤 여성을 봐도 아름다움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결국 고민하다가 자기가 직접 아름다운 여인을 조각하기 시작했습니다. 

드디어 조각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날부터 피그말리온은 피가 말라왔습니다. 자기가 만든 조각품과 그만 사랑에 빠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사랑을 주체할 수 없어, 어느 날 그는 신에게 찾아가 "신이여! 피가 마릅니다. 저의 사랑을 이루게 해 주소서!" 하고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허무한 마음을 가지고 집에 돌아와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눈물을 흘리며 그 조각을 꼭 끌어안았습니다. 그런데 그날따라 조각품이 왠지 따뜻하게 느껴졌습니다. 조금 후에 체온이 느껴지고, 심장의 고동 소리가 느껴졌습니다. 

그 조각이 사람이 된 것입니다. 그 후 피그말리온은 그 조각 여인과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았다 합니다.

 

이 이야기는 신화로써 상대방을 계속 사랑해주면 목석같은 사람도 결국 변화된다는 피그말리온 효과를 가르치는 교훈입니다.

교육심리학에서 피그말리온 효과보다 더 좋은 교육방법이 없다고 할 만큼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이론입니다.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해 능률이 오르고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실제로 1968년 하버드대 사회심리학과의 로버트 로젠탈(Robert Rosenthal)교수와 20년 이상 초등학교 교장을 지낸 레노어 제이콥슨(Lenore Jacobsen), 두 사람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이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를 실험했습니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한 반에 20% 정도의 학생을 뽑아 그 학생들의 명단을 교사에게 주었습니다. 교사에게 명단을 건네 줄 때, ‘이 학생들은 지적능력과 학업성적의 향상 가능성이 매우 높은 학생들’이라고 말해주었습니다. 

8개월 후 놀라운 것은 명단에 들어 있는 20%의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훨씬 높게 나오고 학업성적도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입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명단에 오른 20%의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격려가 중요한 요인이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니까 교사가 학생에게 기대를 가지고 '너희들은 노력하면 성적이 크게 향상 될 수 있는 학생들이라'며  해준 칭찬과 격려가 학생의 성적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입니다. 


 
세계적인 물리학자요 노벨물리학상(1921)을 수상한 아인슈타인이 학교 다닐 때 얼마나 공부를 못했는지 학교 선생님이 성적표에 이런 소견을 적었습니다. “이 학생은 무슨 공부를 해도 성공할 가능성이 전혀 없음”

이 글을 읽은 그의 어머니가 아인슈타인에게 이렇게 격려했습니다. “애야 너는 다른 아이들과 똑같은 공부를 해서는 성공할 수 없겠다, 그러나 너는 남들과 다르니 낙심하지 말고 공부하면 훌륭한 사람이 될 거다.” 어머니의 이 한마디 격려가 그의 인생을 바꿔 놓았습니다. 그는 훗날 세계적 인물이 되었습니다. 

 

빌리 그레이엄 목사님은 21세기가 낳은 세계적인 부흥사입니다. 그런데 그가 어렸을 때는 동네사람들을 걱정하게 하는 골치 덩어리였습니다. 보는 사람들마다 “저 애가 커서 뭐가 될런지...” 혀를 차며 걱정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의 할머니만은 개구쟁이 손자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너는 말을 잘하고 사람을 끌어당기는 재주가 있기 때문에, 개성만 살리면 큰 사람이 될 거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할머니의 그 말 한마디가 그의 인생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래서 동네 말썽꾸러기가 세계적인 복음전도자가 된 것입니다. 아무 힘도 없어 보이는 할머니의 말 한마디가 그 손자의 일생을 좌우하는 현실이 됩니다.

 

이처럼 축복의 말에는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는 엄청난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민수기 6장 27절을 보면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찌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의 자녀들과 손자 손녀를 축복하세요. 그러면 하나님이 그 말을 들으시고 축복하십니다. "넌 반드시 세계적인 리더가 될 거다. 난 네가 하나님께 크게 쓰임 받는 인물이 되리라 믿는다"고 말입니다.

 

샬롬!!~~
믿음의 말과 축복의 말로 자신을 살리고 가정과 자녀를 살리는 축복의 주인공이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