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대박 선교사] 지식의 저주
참된 지식과 지혜의 근본은 창조주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 하는곳에서 시작됩니다.

본문
아프리카 서부에 시에라리온 이라는 나라가 있습니다.
1972년에 이 나라에서 “시에라리온의 별”
이라고 이름이 붙여진 969 캐럿짜리 엄청나게 큰 다이아몬드가 발견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광산이 개발되어 다이아몬드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들은 국가적으로 엄청난 은총을 받았다고 기뻐했습니다.
그러나 시에라리온에게 다이아몬드는 은총이 아니라 저주였습니다.
다이아몬드를 수출하면서 엄청난 돈이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재물에 눈먼 부패한 정권과 탐욕에 사로잡혀 광산을 빼앗으려는 반군이 10년간 처절한 내전을 치릅니다.
당시 인구 450만 명 중 35만 명이 사망하고 150만 명이 난민으로 나라를 떠났습니다.
소년들을 납치해서 마약을 먹여 전투 현장에 총알 받이로 사용했습니다.
상대편에서 일하거나 싸우지 못하도록 4천 명의 팔을 잘라 버렸습니다.
장애인 비율이 세계 최고가 되고 평균수명은 35세로 떨어졌습니다.
가난하지만 행복하게 살았을 사람들이 축복으로 여겼던 다이아몬드 때문에 자식을 빼앗기고 부모를 잃고 팔다리를 생으로 잘린 채 매일 악몽에 시달리며 처참한 삶을 이어갔습니다.
뜻밖에 얻은 시에라리온의 별은 치명적인 저주가 된 것입니다. <지식의 저주(손원배 저)>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저자는 저주가 저주로 보이면 쉽게 피할 수 있지만 다이아몬드처럼 전혀 저주로 보이지 않는 것은 쉽게 피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것들은 저주 같기는커녕 오히려 욕망을 자극할 만큼 매혹적인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무수히 많은 사람이 저주에 빠져 헤쳐 나오지 못하고 저주를 즐기다가 그 저주에 빠져 죽는다고 말합니다. 권력을 잡으면 그 권력을 축복으로 생각하고 즐거워합니다.
복권이 당첨되면 그것을 축복으로 알고 균형을 잃어버립니다. 명예를 얻으면 그 명예의 노예가 되어 우쭐거릴 수 있습니다.
지식을 얻으면 그 지식에 취해 자신이 모든 것을 아는 것처럼 교만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때로는 저주일 수 있습니다.
저자는 지식의 저주는 저주 중에 가장 속기 쉬운 저주라고 말합니다.
교묘한 만큼 지식의 저주는 전 세계에 가장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데 지식을 우상화하는 정보사회에 들어서면서 지식의 저주는 온 세상을 정복했고 엘리트를 자처하는 지식인일수록 더 깊이 지식의 저주에 빠져 있다고 말합니다.
지식은 유한하고 지식은 상대적이며, 지식은 경험의 한계 때문에 편향성을 가지고, 지식은 세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모든 것을 이해하기에는 부족한 한계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지식을 취득하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전부인 양 동굴에 비친 그림자를 전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자는 세상뿐 아니라 교회와 신학교에도 지식의 저주가 판을 친다고 말하며, 지식의 저주가 사람을 하나님께 가는 길을 막고 있어 지식의 저주라는 사슬을 끊지 못한다면 이 저주는 사람을 영원한 저주의 땅 지옥까지 끌고 간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저자는 이런 질문을 던집니다. “진주나 다이아몬드처럼 사랑받는 지식이 저주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누가 믿겠는가?” 욕심에 눈이 어두우면 모든것을 바르게 볼 수 없고 바르게 판단할 수도 없습니다.
참된 지식과 지혜의 근본은 창조주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 하는곳에서 시작됩니다.
지혜롭고 복있는 사람은 성경대로 창조주 하나님께서 인간을 불쌍히 여겨 사랑으로 보내신 구주 예수님을 온전히 영접하고 예수님의 대속의 은혜 안에서 그 은혜를 힘입어 오직 믿음으로 사는 사람입니다.
샬롬 ~!!
오늘도 예수님을 의지하며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기쁨과 감사와 소망으로 가득한 복된 삶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
[말씀 묵상] 예후의 기름부음, 심판의 시작 (열왕기하 9장 1-13절)2024-09-18
-
[말씀 묵상] 나 하나쯤이야..2024-09-18
-
[말씀 묵상] 누구와 연합할 것인가 (열왕기하 8장 16-29절)2024-09-17
-
[말씀 묵상] 추석 덕담 모음2024-09-17
-
[말씀 묵상] 우연이 아닌 섭리 (열왕기하 8장 1-15절)2024-09-16
-
[말씀 묵상] 좋은 동반자2024-09-16
-
[말씀 묵상] 사마리아의 참상의 반응 (열왕기하 6장 24 - 7장 2절)2024-09-14
-
[말씀 묵상] 분노의 독소2024-09-14
최신글이 없습니다.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