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슈아 목사] 믿음안에서...
나를 믿는자는 내가 하는 일도 할것이요 이보다 큰 일도 하리니...

본문
1979년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앨렌 랭어 교수는 실험을 위해 오하이오주 한 신문에 광고를 냈습니다.
“무료한 일상에서 벗어나 활기찬 노년을 보내세요”라는 광고입니다. 6박 7일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사람을 모집한 것입니다.
연구진은 실험의 목적을 밝히지 않고 지원 자격은 70대 후반에서 80대 남성으로 제한하였고 모든 경비는 무료였습니다.
많은 지원자들 중 면접을 거쳐 걷는 것조차 힘들어 보이는 건버섯 가득한 노인 8명이 선발되었습니다.
노인들은 곧바로 시골의 외딴 수도원으로 이동하였고 이들에게 부여된 규칙은 딱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 지금으로부터 20년 전 즉 1959년이 마치 현재인 것처럼 스스로 20년 젊어졌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그렇게 행동할 것입니다.
둘째, 청소 설거지 빨래 등 집안일을 스스로 할 것입니다.
도착한 수도원의 환경은 영화 세트장처럼 모든 물건들이 1959년인 것처럼 꾸며져 있었습니다.
1959년 당시 개봉한 영화, 당시 뉴스 등이 TV에 계속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걷는 것도 힘들었기에 어쩔 수 없이 지팡이에 의지한 채 느릿느릿 집안일을 했습니다.
처음엔 어색했습니다. 그런데 1959년도 미디어와 각종 매체들 내용에 계속 노출되다 보니까 어느새 자신이 어려졌다는 생각이 그냥 자연스럽게 들기 시작해 졌습니다.
그들은 어느새 다들 진심으로 1959년에 물들어 그 상황에 녹아들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 후 진짜 믿을 수가 없는 놀라운 변화가 일어납니다. 시력, 청력, 기억력, 지능, 악력 등 모든 지표를 종합한 신체 나이가 정확히 50대 수준으로 향상 되었습니다.
대부분 좋은 의미로 몸무게는 평균 1.5kg 늘었고, 피부는 실제로 더 탄력이 생겼으며 얼굴에는 미세하게 주름이 펴지고, 허리는 실험을 위해 수도원에 들어왔을 때보다 분명히 더 꼿꼿해졌습니다.
실제로 지팡이를 버리고 빨래를 널러 가는 노인들도 있었습니다.
<늙는다는 착각(엘렌 랭어 저)>에 나오는 '시계를 거꾸로 돌리기 연구’ 실험 이야기입니다.
이 연구는 노화와 인간의 한계, 고정관념에 대한 충격적인 반전을 제시하여 1981년 여성 최초로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종신 교수직을 가지게 된 저자를 심리학계의 일약 스타로 떠오르게 하고 세계적인 심리학자의 반열에 올려 놓았습니다.
저자는 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고방식과 마음가짐이므로 노인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젊게 살면 실제로 신체적인 노화도 지연된다고 주장합니다.
진짜로 그렇게 믿으면 심지어 몸도 변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은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사람은 외부 세계의 정보 가운데 70-80%는 시각에 의존해 받아들이는데 말로만 전달된 정보는 72시간 뒤에는 10% 밖에 기억 못하지만 그림으로 전달된 정보는 65% 이상 기억됩니다.
눈의 수정체로 전달된 정보는 망막에 상이 맺히고 이게 전기 신호로 바뀌어 뇌의 뒷면 아랫부분인 후두엽에 도착하면 뇌속에서 전체적인 이미지로 재구성됩니다.
20년 전의 상황을 보면서 실험에 참가한 노인들은 진짜 20년 전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전기 신호가 뇌까지 전달되기까지 0.04-0.15초 정도가 걸립니다. 현실이라는 것이 정말 짧은 시간이긴 하지만 0.04-0.15초 전에 일어난 과거라는 것입니다.
뇌는 그 찰라의 공백은 경험 혹은 신념으로 채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착시 현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보이는 대로 믿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뇌가 판단하는 대로 뇌가 믿는 대로 보입니다.
하버드대 실험에서 연구진이 실험에 참가한 노인들에게 20년 전으로 돌아가 젊어졌다고 생각하고 살아볼 것이라는 규칙을 부여했을 때 실험 참가자들의 뇌는 신념을 갖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뇌에 가장 많은 영역을 차지하는 시각 정보 즉 보는 것을 바꿔 버리니까 그 효과는 극대화된 거라는 것입니다.
눈으로 보는 것들이 전기 신호로 후두엽에 전달되기 0.15초 전 뇌는 그 찰라에 ‘나는 젊어졌다’는 신념으로 채워 버렸고 사람들은 그렇게 뇌가 믿는 대로 보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상상이 몸에 영향을 주는 실험은 많이 있습니다. 머릿속으로 자신이 날씬한 모습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가 다섯 배까지 높아졌습니다.
예수님께서 친히 말씀 하셨습니다. "나를 믿는자는 내가 하는 일도 할것이요 이보다 큰 일도 하리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는 자들에게는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면 다 주신다고 약속 했습니다.
믿음안에서 생각하는 것과 상상하는 모든 것들은 실제로 그대로 이루어지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말하는대로 모든것은 현실이 됩니다.
그래서 성경은 말씀합니다. "네 믿음대로 될찌어다 ."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샬롬 ~~!!!
성경은 누가 뭐래도 절대 진리입니다. 성경대로 예수님을 믿고 성경대로 황홀한 축복을 체험하는 삶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
[말씀 묵상] 예후의 기름부음, 심판의 시작 (열왕기하 9장 1-13절)2024-09-18
-
[말씀 묵상] 나 하나쯤이야..2024-09-18
-
[말씀 묵상] 누구와 연합할 것인가 (열왕기하 8장 16-29절)2024-09-17
-
[말씀 묵상] 추석 덕담 모음2024-09-17
-
[말씀 묵상] 우연이 아닌 섭리 (열왕기하 8장 1-15절)2024-09-16
-
[말씀 묵상] 좋은 동반자2024-09-16
-
[말씀 묵상] 사마리아의 참상의 반응 (열왕기하 6장 24 - 7장 2절)2024-09-14
-
[말씀 묵상] 분노의 독소2024-09-14
최신글이 없습니다.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