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효과 > 말씀 묵상

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

[황대박 선교사] 기대효과

현대인의 가장 큰 불행 중 하나는 하나님에 대한 기대를 잃어버리고 있는 것입니다. 

본문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가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시편42:5]

 

기대는 자신에 대한 것이든 타인에 대한 것이든 상당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기대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한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인 로버트 로젠탈(R. Rosenthal) 교수에 의하면 교사의 기대가 학생들의 지적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습니다. 

하류층이 많이 거주하는 오크 초등학교에서 어린이 가운데 무작위로 20%를 선정하여 지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할 학생들이라고 각 담임 교사에게 통보해주었는데, 8개월 후, 이 '놀라운' 어린이들은 선정되지 않은 다른 어린이들보다 IQ 수치가 더 높아졌습니다. 

교사의 기대가 수업량의 차이, 학생과의 상호작용의 차이, 수업자료의 차이 등에 영향을 미쳐 결국 성취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진다는 것입니다. 

높은 기대는 더 많고 더 좋은 수업을 만들고 반대로 낮은 기대는 보다 낮은 수준의 수업과 주의 집중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그의 실험에 의하면 선택된 아이들은 실제로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지능지수 15 내지 27 앞섰다는 것입니다. 

 

기대효과는 경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금융재벌 조지 소로스는 '재귀의 원칙(reflexive principal)'을 강조합니다. 

"시장에서 무엇이 일어날 것인가는 관찰자가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기대는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대는 자아개념, 성취동기, 포부수준 등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현대인의 가장 큰 불행 중 하나는 하나님에 대한 기대를 잃어버리고 있는 것입니다. 

 

무신론자들이야 언급할 필요도 없지만 교회를 다니는 교인들 마저도 점점 물질이 전부라는 물질주의 사고와 증명된 것만이 실재한다는 과학주의적 사고방식에 길들어져 실존적 하나님을 거부하고 심리적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을 교회 안에만 가두어 놓고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하여 기대가 사라지니까 교회에서 기도 소리도 사라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기대가 없기 때문에 간절함도 없어지고 있습니다. 

기대 없는 부부생활은 행복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에 대해 끊임없는 기대를 가지고 계십니다. 진정한 행복을 누리길 원한다면 무엇보다 먼저 회복해야 할 것은 하나님에 대한 기대입니다. 

구세주 예수님에게 소망을 두고 예수님에게 기대를 가지고 살면 행복으로 가득한 꿈꾸는것 같은 삶을 얼마든지 살 수 있습니다.

 

샬롬 ~~!!
예수님께 소망을 두고 예수님의 대속의 은혜 안에서 기쁨과 감사와 소망으로 가득한 삶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